본문 바로가기
삶,세상을 보는 창/한 권의 책

유튜브의 신

by 호미랑 2021. 4. 6.

메모

나의 유리구두는? 여러분의 유리구두는?

대도서관에게 유리구두는? 디지털 플랫폼, 바로 유튜브이다.

 

 

ㅇ 곳간에서 인심 난다: 요즘 20대는 단군 이래 최대의 스펙을 가진 세대이다. 출사표는 쓰되 사표는 쓰지 말자. 안정이냐 모험이야, 둘 다 아니다. N잡러가 되자. 시간이, 몸이, 마음이 여유로울 때 상상력이 펼쳐진다.

 

ㅇ한 술 밥에 배부르랴. 자스트 두 잇!!: 습작 100편보다 실전 한 편이 낫다. 만화가가 되기 위하여 첫번째는 그리기, 두번째는 완성하기이다. 100번째는 양질전환이다. 

 

 

ㅇ 사오정, 오륙도, 인생2모작, 인생4모작, 死차 산업혁명

 

ㅇ 1인 미디어 : 유튜브의 시대, 10대가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은 '유튜브'(2017.11 앱조사기관 와이즈앱), 한 해 사용 시간은 1억2,900만 시간. 네이버, 카카오, 페이스북을 합한 사용시간보다 많다.

 

 

대도서관의 소득은? 상위 1%의 유튜버들은 연평균 수익이 6억 7,100만 원 대도서관은? (00:49초부터 1:12초까지.)

관련 뉴스 [최강시사] 대도서관 “유튜브 조회수로 수익 얻는 것 아냐, 자극적인 콘텐츠 오히려 수익 줄 수도…안타까워” (kbs.co.kr)

 

[최강시사] 대도서관 “유튜브 조회수로 수익 얻는 것 아냐, 자극적인 콘텐츠 오히려 수익 줄 수

- 유튜브 앞단 자체 광고보다 기업 협찬, TV 광고 등 수익 비중 더 높아 - 종합소득세 안 내서 생기는 부작...

news.kbs.co.kr

 

ㅇ 지금의 대도서관을 만든 것은? 쓸데없는 짓=>덕업일치(생산자, 창조자)

- 학창 시절  게임과 농구(아버지는 하루 벌어 하루 술 마시고 집 나가시고, 어머니는 포장마차 하는 정도 수준) 게임 공략집(파이널 판타지. 패미컴 패밀리 컴퓨터 - 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(wikipedia.org)) 친구들 사이에 해결사. 덕분에 게임을 많이 해 봄.

- 대학 진학을 포기하고 비디오를 보며 백수로 지냄. 비디오로 영화를 독파함. 어른들의 실망과 당당함.

- 세이클럽 라디오 방송: 나에게 숨은 끼를 발견함.

 

- 덕밍아웃: 쓸데없는 짓=>취, 순수하게 자기가 좋아하는 것. 덕질=> 덕후=> 덕력